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대표번호/진료예약 053.256.0075

뇌졸중

Home>두통/어지럼/뇌졸중>뇌졸중

뇌졸중

갑작스런구음장애, 반신의 운동약화나 감각이상,
시야의 장애등이 주로 호소하는 뇌졸중의 초기증상입니다.

또 갑작스럽게 발생한 극심한 두통, 구역, 구토, 의식소실로 나타나는 뇌동맥류 파열로 인한 뇌지주막하 출혈은 가장 위험한 뇌출혈의 형태입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최소한 6시간 이내에 전문 진료 병원으로 환자를 옮겨야 합니다.뇌졸중의 골든타임 6시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확실하게 반신마비나 구음장애, 의식소실이 있으면 당연히 종합병원 응급실로 옮기겠지만, 처음 초기에는 그렇게 증상이 확실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환자는 자고나서 아침부터 좌측 팔다리에 힘이 좀 빠지는 것 같다고 내원 하였습니다.
뇌 CT상에는 특이소견이 없었으나 DITI적외선 체열검사 상 좌측 수족의 체온감소, 즉 신경손상 소견을 보여, 즉시 MRI를 시행하여 우측 뇌의 뇌경색으로 진단되었고, 바로 종합병원 심뇌혈관 센터로 이송하여 입원치료를 받았습니다.

뇌경색 (Cerebral Infarction)

또 이 환자는 머리를 다친 후에 우측 하지의 운동약화가 생겼다고 내원한 환자입니다.

외상 후 우측 하지의 운동약화 G40 - 급성뇌졸중

두부CT상 좌뇌의 뇌경색소견 보이며, DITI 체열검사상 우측하지의 체온감소, 우측 상지는 정상 소견을 보였고, MRI검사 급성 뇌경색으로 진단받고 즉시 종합병원의 심뇌혈관 센터로 이송되어 치료를 시행하였습니다. 만약 가벼운 외상 정도로 생각하고 시간을 끌었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모릅니다.

뇌경색이나 뇌출혈은 모두 초기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면 출혈이나 경색이 언제 더 진행할지 모르기 때문이고, 즉시 치료하면 세포의 손상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뇌졸중의 증상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장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심혈관을 함께 확인하여야 합니다.